캠퍼스
Campus
교양
2024학년도 KBU 교양 교과목 소개
No | 과목명 | Course Title | 학점 | 학습목표 | KBU 핵심역량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AI시대의윤리 | Ethics in the AI Era | 2 | 인공지능 기술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, 인공지능 사용자의 윤리 인식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한다. | 글로벌시민 | P/NP |
2 | 가족과사회 | Family&Society | 2 |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소사회 속 가족과 사회 속에 존재하는 단위로서의 가족이 각각의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검토해 봄으로써, 현재 가족의 당면한 문제들과 변화된 가족의 모습들을 탐구한다. | 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 | 직업윤리 | Ethics | 2 | 원만한 직업 생활을 위해 윤리, 직업, 직업 윤리의 의미를 파악하고 올바른 직업 윤리를 습득할 수 있다. 직업윤리를 실천하기 위하여 근면하고 정직하여 성실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배양할 수 있다. |
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4 | 토익스피킹기초 | Basic TOEIC SPEAKING | 2 | 취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 소통 능력 구비를 위하여 발화의 기본 요소(발음, 강세, 억양) 의 기본을 갖추고 주제/의도에 적합한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. | 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5 | 현대사회와윤리 | Modern Society and Ethics | 2 | 현대사회의 직업윤리와 개념 및 생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.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윤리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. |
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6 | 내곁에ESG | The ESG around Me | 1 | ESG 트렌드를 이해하고 개념을 정립해 직업선택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본소양 함양을 목표로 한다. | 글로벌시민 | P/NP |
7 | 다문화사회의세계시민 | Global Citizen in a Multicultural Society | 1 | 다양한 문화와 관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 다문화 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시야를 확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. |
글로벌시민 | P/NP |
8 | 국제문화의이해 | Understanding International Culture | 2 | 글로벌한 근무환경에서 필요한 실무 이행 능력을 갖추기 위해, 다양성의 이해와 적응력, 열린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. | 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9 | 초급일본어 | Basic Japanese | 2 | 일본어 문자(히라가나, 가타가나)의 습득에서 시작하여 기본적인 문법을 배울 수 있다. | 글로벌시민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0 | 의사소통능력 | Communication Competency | 2 | 현장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말을 주의깊게 경청하는 능력함양을 목표로 직장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, 경청, 의사표현 방법을 학습한다. | 리더십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1 | 대인관계능력 | Interpersonal Competency | 2 | 직업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,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 | 리더십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2 | 문제해결능력 | Problem solving Competency | 2 |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고 적용하며, 그 결과를 평가 및 피드백 할 수 있다. | 리더십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3 | 인성과예절 | Personality and Manners | 2 | 인성교육의 지향점과 인성 덕목에 대한 구체적 학습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, 인성교육의 8대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자기성장 및 대인관계 향상과 그 기술을 습득한다. | 리더십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4 | 셀프리더십 | Self Leadership | 1 | 자신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자신을 단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| 리더십 | P/NP |
15 | 3D프린팅활용 | Advanced 3D Printing | 2 | 3D프린터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D프린터 출력실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실체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대면수업, 수강신청 시 시간표 확인 필요 |
16 | 4차산업혁명과디지털헬스케어 |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igital healthcare | 2 | 디지털 기술 혁신이 의료와 융합된 혁신분야인 '디지털 헬스케어' 를 전반적으로 학습하고 4차 산업혁명에 맞는 헬스케어의 방향을 탐색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7 | 4차산업혁명과보건의료 |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& Health Care | 1 | 4차산업 혁명의 핵심기술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를 알아본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8 | 디지털정보활용 | Utilizing Digital information | 2 | 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디지털 정보 환경에서 나타나고 있는 핵심 지식으로 기록, 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활용 사례를 이해함으로써 디지털 사회의 경쟁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19 | 빅데이터분석의기초 | Basics of Big Data Analysis | 3 | 빅데이터란 무엇인지를 알고, 엑셀을 활용하여 다량의 데이터를 수집,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대면수업, 수강신청 시 시간표 확인 필요 |
20 | 빅데이터분석의이해 | Understanding Big Data Analysis | 2 |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기술을 이해함으로써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며, 빅데이터와 관련된 어떤 커리어를 준비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|
21 | 정보능력 | Information Ability | 2 | 사회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실무 엑셀, 파워포인트, 워드, 한글 등의 정보능력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22 | 정보창의융합문제해결 | information creativeness convergence problem solving | 2 | 소프트웨어 기반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생활 전반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을 스스로 학습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제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23 | 컴퓨터활용 | Computer Application | 1 | 컴퓨터활용의 기본인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기본 기능 습득을 통하여 컴퓨터 활용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. 엑셀과 파워포인트의 유형별 학습을 통해 스프레드시트와 프레젠테이션 실무에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|
24 | 디지털리터러시 | Digital Literacy | 2 | 시대적 요구 사항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시켜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이해한다. 하위 리터러시를 적용, 분석, 평가하며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창작해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|
25 | 컴퓨테이셔널씽킹 | Computational Thinking | 2 | 컴퓨터 과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 컴퓨터 과학적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|
26 | KBU취업설계와상담 | KBU Careers Advise | 1 |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설계하며 책임감과 올바른 직업가치관에 대한 습득을 통해 직업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. | 실무전문성 | P/NP |
27 | 미래설계와경력개발 | Future Design and Career Development | 2 | 대학생으로서 직업의 의미와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알고 진로를 설계한 후 실천을 위한 핵심역량을 향상한다. 취업 전반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진로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, 기업선택에 대한 올바른 방향과 취업의 의미와 목적을 수립할 수 있다. |
실무전문성 | P/NP |
28 | 비서실무 | Secretarial Practice | 2 | CEO 업무를 가장 측근에서 보좌하는 업무를 정해진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상사가 경영능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전문지식과 보좌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29 | 비즈니스매너 | Business manner | 2 |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그 품질을 좌우할 서비스 역량을 갖추기 위해 현재 산업사회의 서비스의 개념과 트렌드를 이해하고, 한정된 자원과 역량 안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과 서비스 실패 시 회복할 수 있는 대응방법 등을 살펴보고, 현장에서 적용할 기본 매너를 실전적으로 학습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0 | 스피치와프리젠테이션 | Speech&Presentation | 2 | 청중이나 피 평가자 앞에서 당당한 스피치기법과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습득, 토론·토의 회의기법을 학습하여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감을 기르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호감 가는 스피치기법 역량을 강화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1 | 자기개발능력 | Self-development Ability | 2 | 대학 생활에서 바람직한 자기 관리와 개발의 방법을 습득하여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형성할 수 있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2 | 자기이해 | Self Knowledge | 2 | 자신이 살아온 삶에 대해 현실적인 점검을 하고 스스로 성찰하도록 하여, 자신에게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, 이를 실행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탐색하고 실천해 보는 경험을 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3 | 퍼스널이미지브랜딩 | Personal Image Branding | 2 | 퍼스널브랜딩의 개념과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. 나의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. |
실무전문성 | P/NP |
34 | 행복의심리학 | happiness psychology | 2 | 행복의 정의를 이해하고, 행복의 조건을 찾아가며 행복의 자원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많은 질문에 대한 고민을 논의해 보고 우리 삶 속에서 어떠한 환경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답을 함께 찾아보도록 한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5 | 연주기술능력 | performance skill | 2 | 전공자, 비전공자를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연주 할 수 있으며 이 수업을 통하여 연주에 대한 부담 보다는 편안하고 재미있는 연주로 연주기술에 대한 능력을 발전해 나갈 수 있다. | 실무전문성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6 | 기본생물학 | Basics Biology | 2 |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, 조직, 기관들에서 일어나는 생명현상에 대하여 이해한다. | 창의∙융합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7 | 일반화학 | General chemistry | 2 | 기본적 화학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화학에 대한 기초역량을 갖춘다. | 창의∙융합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8 | 환경과건강 | Environment and Health | 2 | 환경과 관련된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환경보건정책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. 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. |
창의∙융합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39 | 4차산업혁명과AI |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AI | 1 |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의 원리와 응용 등을 다루며, 이러한 기술이 기존 산업과 삶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, 미래에 대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0 | 4차산업혁명과창업 |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Venture Creation | 1 | 현대 사회의 기술적 변화와 창업 활동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. 인공지능, 빅데이터, 사물인터넷(IoT) 등의 혁신 기술이 창업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며,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1 | 4차산업혁명의미래 | The Futur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| 1 | 인공지능, 공유경제,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과 함께 산업, 정치, 경제,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를 이끌어 갈 기술적, 사회적 변화 및 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습득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2 | 글쓰기와말하기 | Writing and Speaking | 2 | 나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글을 쓸 수 있으며, 상황별로 조리있게 말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3 | 글쓰기와토론 | Writing and Discussion | 2 |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지성인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다. 대학 뿐만 아니라 직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하며 의사소통능력 및 주장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키운다. | 창의∙융합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44 | 예술과역사여행 | Arts and History Journey | 1 | 예술과 역사여행을 학습하면서 현대음악, 건축가, 미술사조 등 음악과 미술, 건축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학습하여 지성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5 | 동서양문학의이해 | Understanding of Eastern and Western Literature | 1 | 동서양의 주요작품을 근대의 관점에서 다시 읽으며, 새로운 세계문학의 가능성을 탐색한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6 | CS실무 | CS Practicum | 2 | 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마인드 함양과 자세를 갖추고 그 방법을 배양함으로써 서비스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, 성공적인 고객만족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. | 창의∙융합 | 일반등급(평점계산) |
47 | KBU생애설계 | KBU Life Planning | 1 |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생애설계를 계획하고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시켜 대학생활을 조기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8 | 내삶에필요한기업가정신 | Entrepreneurship and start-up | 1 | 기업가정신을 실천한 기업인의 사례를 통해 기업가정신에 대한 가치 그리고 기업가적 역량을 이해할 수 있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
49 | 창업성공AtoZ | Successful Startup AtoZ | 1 | 아이디어 발굴과 비즈니스 모델로서 타당성 검토를 이해할 수 있다. 창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창업을 실행할 수 있다. | 창의∙융합 | P/NP |